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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[제한사항]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numbers | hand | re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왼손 위치 | 오른손 위치 | 눌러야 할 숫자 | 사용한 손 | 설명 |
* | #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# | 3 | R |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3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3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3 | 8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. |
8 | 3 | 2 | R | 왼손 거리는 2,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. |
8 | 2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2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2 | 5 | R |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,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4 | 5 | 9 | R |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9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9 | - | - |
따라서 "LRLLLRLLRRL"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나의 풀이
1. 처음 풀이
function solution(numbers, hand) {
var answer = '';
//1,4,7 left , 3,6,9 right 2 5 8 0은 왼쪽오른쪽 중에 거리가 가까운걸로 만약 같다면 손잡이에 따라
//왼손의 현재 위치 , 오른손의 현재 위치 , 눌러야할 위치와 현재 위치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함수
let keypad = [[1,2,3],[4,5,6],[7,8,9],["*",0,"#"]]; //키패드
let leftPos = [3,0]; // 왼쪽 시작위치
let rightPos = [3,2]; // 오른쪽 시작위치
function findDistance(left , right , now){
let ans = "";
let [lx, ly] = left;
let [rx, ry] = right;
let [x, y] = now;
let ansL = 0;
let ansR = 0;
ansL = Math.abs(lx-x)+Math.abs(ly-y);
ansR = Math.abs(rx-x)+Math.abs(ry-y);
if(ansL === ansR){
if(hand ==="right"){
rightPos = now;
ans="R";
}else{
leftPos = now;
ans="L";
}
} else{
if(ansL > ansR){
rightPos = now;
ans="R"
}else{
leftPos = now;
ans="L"
}
}
return ans;
}
function numberKey(num){
for(let i =0; i<keypad.length;i++){
for(let j =0;j<keypad[i].length; j++){
if(keypad[i][j] === num){
if(num === 1 || num === 4 ||num === 7){
leftPos = [i,j];
answer+="L";
}else if( num === 3 || num === 6 || num === 9){
rightPos = [i,j];
answer+="R";
}else{
answer+=findDistance(leftPos, rightPos, [i,j]);
}
}
}
}
}
for(let i =0; i<numbers.length; i++){
numberKey(numbers[i]);
}
return answer;
}
2. 변경한 풀이
function solution(numbers, hand) {
let answer = '';
// 키패드 좌표
const keypad = {
1: [0, 0], 2: [0, 1], 3: [0, 2],
4: [1, 0], 5: [1, 1], 6: [1, 2],
7: [2, 0], 8: [2, 1], 9: [2, 2],
'*': [3, 0], 0: [3, 1], '#': [3, 2]
};
// 초기 위치
let leftPos = keypad['*'];
let rightPos = keypad['#'];
// 거리 계산 함수
function getDistance(pos1, pos2) {
return Math.abs(pos1[0] - pos2[0]) + Math.abs(pos1[1] - pos2[1]);
}
// 번호에 따라 손 선택
function pressKey(num) {
const pos = keypad[num];
if ([1, 4, 7].includes(num)) {
leftPos = pos;
return 'L';
} else if ([3, 6, 9].includes(num)) {
rightPos = pos;
return 'R';
} else {
const leftDist = getDistance(leftPos, pos);
const rightDist = getDistance(rightPos, pos);
if (leftDist === rightDist) {
if (hand === 'right') {
rightPos = pos;
return 'R';
} else {
leftPos = pos;
return 'L';
}
} else if (leftDist < rightDist) {
leftPos = pos;
return 'L';
} else {
rightPos = pos;
return 'R';
}
}
}
for (let num of numbers) {
answer += pressKey(num);
}
return answer;
}
처음 푼 풀이는 가독성이 떨어지고 2차원 배열을 사용하여 시간이 많이 소요됨
1. keypad 객체 활용: 2차원 배열 대신 키패드의 좌표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객체로 정의하여 루프를 줄임
2.getDistance 함수 분리: 거리 계산 로직을 별도의 함수로 분리하여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고 가독성을 높임
3.pressKey 함수 정리: 번호에 따라 손을 선택하는 로직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
위 3가지 방법을 변경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실행 시간도 줄일 수 있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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